와인 얼룩 제거 , 방금 생긴 얼룩부터 오래된 얼룩까지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에 어울리는 와인을 마시다 한 번쯤 와인이 의도치 않게 튀거나 흘린 경험 있으실 거에요.
금방 지워지겠지 하며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방치해 뒀다가 막상 세탁을 하려고 보니 잘 안지워져 당황했던 경험이 저에게도 있는데요.
와인을 즐기다 보면 의도치 않게 옷이나 테이블보에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레드 와인의 진한 색소는 쉽게 지워지지 않아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오늘은 집에서도 간편하게 와인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방금 생긴 와인 얼룩 제거 방법
1. 즉시 흡수시키기
와인을 쏟았다면, 가장 먼저 종이 타월이나 티슈로 얼룩 부위를 톡톡 두드려 와인을 최대한 흡수시켜야 합니다. 이때 문지르면 오히려 얼룩이 섬유 깊숙이 스며들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2. 화이트 와인 활용
의외로 화이트 와인이 레드 와인 얼룩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대야에 화이트 와인을 붓고 얼룩진 옷을 1~2시간 담가두세요. 중간중간 손으로 조물조물 비벼주면 더욱 좋습니다. 이후 세탁기에 단독 세탁하면 말끔하게 지워집니다.
3. 소금 활용
얼룩 부위에 소금을 뿌려 와인을 흡수하게 한 후, 찬물로 헹구면 효과적입니다. 소금이 와인을 흡수하면서 얼룩이 줄어듭니다.
오래된 와인 얼룩 제거 방법
1.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해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2:1 비율로 섞어 얼룩 부위에 바르고 10분간 방치한 후, 따뜻한 물로 헹구면 효과적입니다.
2. 과산화수소와 주방 세제 혼합해서 사용해요
과산화수소와 주방 세제를 1:1 비율로 섞어 얼룩 부위에 바르고 10분간 방치한 후, 찬물로 헹구면 좋습니다. 단, 과산화수소는 섬유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3. 먹다 남은 소주 활용
소주를 얼룩 부위에 충분히 적신 후, 마른 천으로 두드리면 와인의 색소가 녹아 나옵니다. 이후 찬물로 헹구면 됩니다.
이런 점은 주의하세요!
- 뜨거운 물로 세탁하지 마세요. 섬유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표백제나 베이킹소다는 흰색 옷이 아닌 경우 사용을 피하세요. 색감이 있는 의류에 흰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이미 시간이 많이 지난 얼룩이나 고가의 의류는 세탁소에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